비오틴 효과 부작용 정리, 탈모와 피부 개선 효능 사실인가?
피부 건강과 탈모 예방 효과가 있다는 비오틴, 어떤 성분일까요? 수용성 비타민으로 분류되는 비오틴 효과 그리고 부작용에 관해 알아보고, 일반적으로 알려진 탈모와 피부와의 상관관계도 정리할 수 있는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비오틴이란 수용성 비타민으로 명칭 자체가 모발과 피부를 뜻하는 성분이라 최근 많은 분이 탈모 치료제나 피부 개선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성분은 국내에서 단백질 생성에 도움을 준다는 것으로 식약처에서 인정받았다는 걸 알고 계시는가요?
비오틴 효과 탈모 개선에 정말 도움이 될까?
이것이 탈모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부분적으로 맞는 말이지만 정상적인 사람이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탈모 치료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탈모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하는 흔한 질환이며, 가장 많은 이유가 유전적인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호르몬 관련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데, 이 경우 해당 성분 효과가 탈모 개선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준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이것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 성분의 합성을 돕기 때문에 모발의 성장과 강도 향상에 도움을 주지만 이것은 비오틴 결핍으로 인한 탈모 질환에 한해서라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부족하면 모발 건강이 나빠져 탈모 원인이 될 수 있기에 모발 건강이라는 측면에서 비오틴 효과 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피부 개선 효과 사실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것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세포 합성을 통해 손상된 피부를 복구하는 데 필요한 탄수화물이나 지방, 그리고 가장 중요한 단백질을 보충해 주기에 피부 건강에 비오틴 효과 자체를 부정할 수 없습니다.
특히 항산화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산화 스트레스 감소에 좋다고 하는데요, 이는 미백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에 많은 분이 피부 개선에 비오틴 효과 자체를 믿고 있습니다.
끝으로 피부 건강의 70%라고 하는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인 성분인 비오틴은 피부 탄력을 증진해 잔주름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어 노화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오틴 부작용 어떤 것들이 있나?
일반적으로 여드름, 혈당 증가, 흰머리 증가의 대표적인 부작용이 비오틴 부작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다행이 체내로 물과 함께 배출되는 수용성 비타민인 이것은 과다 복용이 아니라면 부작용은 크지 않으며, 대표적으로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이것의 결핍으로 나타난 탈모에 효과를 본 사람들이 이와 다른 이유로 탈모를 겪는 사람들에게 추천해서 과다 복용하는 사례가 부작용의 가장 많은 원인이라는 건 충격적입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건강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고 있다면 굳이 비오틴으로 비타민 E 성분을 보충할 필요도 없고, 결국 탈모 치료나 피부 건강 개선은 다른 이유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탈모 치료 효과는 비오틴 성분 때문일 수 있지만 이건, 비오틴 성분 부족으로 인한 탈모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이고, 미백 효과는 콜라겐 합성을 돕는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 성분이 비오틴 효과 자체로 잘못 해석된 것입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2023 . 09 . 15
에디터 – 민서인
Our service .
주노필이 제공하는 성형, 피부 뷰티 솔루션